【경찰기고】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가정을 지키는 행복 보험?!
상태바
【경찰기고】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가정을 지키는 행복 보험?!
  • 신용억 기자
  • 승인 2021.12.0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가정을 지키는 행복 보험?!

선선했던 가을바람이 어느덧 물러가고 겨울이 우리 곁에 선뜻 다가왔다. 겨울로 접어들면서 날씨는 점점 추워지고 이에 따라 난방기구를 사용하고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은 길어질 수 밖에 없다.이로 인해 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 피해도 덩달아 커질 수 밖에 없다.

화재 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 발생율(′12~′20년) 중 연평균 주택화재 발생율은 약 18%에 달한다. 이로 인한 화재 사망자 비율은 약 46%가 주택에서 발생했다. 통계에서 보이는 것처럼 주택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의 비율이 높아 각별한 주의와 예방이 필요하다.

주택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주택용 소방시설(단독경보형 감지기,소화기)을 설치해야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주택에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소방법령(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명시되어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를 감지하여 신속히 경보를 울려 화재 발생시 초기 대피를 가능하게 하며, 별도의 시설 없이 천창에 단독으로 부착이 가능해 설치가 쉽다. 그리고 소화기는 화재 초기진압에 매우 유용하며 각 세대별, 층별 1개씩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해두면 된다.

양주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을 높이고 재난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독거노인 등)을 위해 단독경보형 감지기 및 소화기 무상보급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택용 기초 소방시설 원스톱 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지속으로 가족들이 집에 모여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추운 겨울철 전열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지금, 겨울철 화재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온 가정의 행복을 지키는 보험과도 같다. 한달 남짓 남은 2021년 올 겨울에는 화재예방으로 행복하고 따뜻한 겨울나기가 되길 내심 기대해 본다.

 

글.남면센터장 김낙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