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예산경찰의 교통사고 예방활동...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예산경찰의 교통사고 예방활동...
  • 예산경찰서 경비교통과 교통관리계 민원실 경위 손인성
  • 승인 2021.02.2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경찰서 경비교통과 교통관리계 민원실 손인성 경위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예산경찰의 교통사고 예방활동
                                  

“겨울은 봄을 이기지 못한다” 는 冬不抵春(동불저춘) 말이 있듯이 따스한 햇살과 함께 봄은 시작되었다.
 

농부는 한 해의 시작으로 씨앗을 뿌리고 농작물을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어르신들의 이륜차 운행이 증가하고 있다. 교통 여건이 도시에 비해 좋지 않은 농촌 지역에서 이륜차는 없어서는 안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안전모 착용하는 운전자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예산군의 2020년 교통사망사고는 13명으로 2019년 17명 대비하여 교통사망사고가 크게 감소하였다.
 

2020년 사망사고를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노인 사망자가 10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이륜차 사망사고는 4건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륜차 교통사고의 특성을 보면 이륜차와 차량이 충돌하면 차량에 비해 안전장치가 부족한 이륜차가 큰 충격을 입게 된다. 운전자는 사고 충격으로 인해 노면 등과 2차 충돌로 중상 내지는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날씨가 더워지면 안전모 착용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고, 턱 끈을 매지 않는 채 운행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이에 예산경찰서(서장 이미경)는 교통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해 교통사고 다발시간대인 07~09시, 13~15시, 18~20시에 가용 순찰차를 모두 동원해 사고다발지역에서 거점근무와 함께 유동순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대상으로 교통시설물 개선을 통한 원활한 도로환경을 만들고,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 운전자 들에게 안전운전을 홍보하기 위한 플래카드 게첨 등을 통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경찰의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시민의 안전의식을 홍보활동으로 높이는 등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의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어르신들이 계신 곳을 직접 방문해 야광반사지 등을 부착해 주고 안전운전을 당부하는 '찾아가는 이륜차 안전교육·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안전운전이 어려운 만70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면허증 반납을 하면 10만원 상당의 예산사랑상품권을 교부하는 제도를 홍보해 면허증 반납을 유도해 교통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예산군의 협조를 받아 안전모 미착용 운전자에 대해 안전모 착용을 당부하고 더불어 안전모를 무료로 배부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충격으로 인해 안전모가 이탈되지 않도록 반드시 턱 끈을 채울 것을 강조하는 등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예산경찰서는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선제적인 교통예방활동을 전개하여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나의 가족처럼 지켜 나가겠습니다.

 

글.예산경찰서 경비교통과 교통관리계 민원실 경위 손인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