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4인 가구 기준 최대100만원 지급"
상태바
"11일 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4인 가구 기준 최대100만원 지급"
  • 김응일 대기자
  • 승인 2020.05.0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사진/'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오는 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해 전국민에게 지급되는 현금성 지원금으로, 4인 가구 기준 최대 1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신청방법과 지급시기 등은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정해진다. 가령 월요일엔 출생연도 뒷자리가 1, 6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화요일엔 2, 7로 끝나는 사람이, 수요일엔 끝자리가 3, 8인 국민이 해당된다. 목요일엔 4, 9 금요일엔 5, 0으로 끝나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정부는 주중에 신청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주말엔 모든 사람이 신청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신청 안 해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긴급지원이 필요한 국민에게는 오는 4일부터 직접 계좌로 현금을 지급한다. 별도 안내 문자나 전화로 전달할 예정이다. 대상은 생계급여·장애인연금 수급가구다. 기초연금을 받는 어르신 역시 포함되며 총 270만 가구가 4일부터 현금을 받게 된다.
 
◇지급 시기는?
 
첫 지급대상은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로 5월 4일부터 현금 지급을 한다. 생계급여를 받고 있거나 기초연금 수급자,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등이 대상이다. 행정안전부가 추산한 선지급 가구는 약 270만 가구에 달한다.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엔 별도 신청없이 현금으로 지급할 방침이다.
 
◇신청을 안 하게 되면?
 
국회를 통과한 특별법에 따라 3개월간 신청하지 않으면 기부금으로 간주한다. 일반 기부금과 마찬가지로 고용보험기금으로 들어간다. 신청 기한은 따로 발표될 예정이다.
 
◇전 국민 가구원 수별로 준다는데 어디서 확인하나
 
행정안전부는 국민을 위해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kr'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이곳을 통해 세대주와 가구원 수 등을 조회해 볼 수 있다. 가령 맞벌이 부부로 각각 다른 도시에 거주지를 두고 사는 경우 세대원인지 세대주인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김응일 대기자 kpilbo@kpilbo.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