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난사고 예방위해 긴급안전 메뉴얼 제작해 활용
상태바
경기도, 재난사고 예방위해 긴급안전 메뉴얼 제작해 활용
  • 고명기 기자
  • 승인 2019.10.0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장 내 추락,붕괴,전도,낙하 등 사전 예방 차원에서 메뉴얼 제작
-사전준비에서 결과보고 까지 7단계 세부추진사항으로 구성/메뉴얼 중대재해 공사장 및 행안부 장관 재난조사 요청 공사장 적용 방침
경기도는 공사장 내 추락,붕괴,전도,낙하 등을 예방하기 위해 긴급안전점검 메뉴얼을 제작해 활용할 계획이다.경기도청 전경
경기도는 공사장 내 추락,붕괴,전도,낙하 등을 예방하기 위해 긴급안전점검 메뉴얼을 제작해 활용할 계획이다.경기도청 전경

경기도는 건설공사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락,낙하,전도,붕괴 등과 같은 재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긴급안전점검 메뉴얼'을 제작해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락,붕괴,낙하,전도 등과 같은 재난사고는 지난 2016년 부터 3년간 경기도 내에서 73건이 발생했으며 226명의 인명피해가 났다.

메뉴얼은 재난 및 사고조사에 대한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절차를 제시하고 정확하고 신속한 긴급안전 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도는 메뉴얼을 통해 사고원인인 안전관리 부주의,관리소홀,행정절차 미이행 등을 사전 차단해 매년 발생하고 있는 재난사고를 예방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메누얼은 사전준비,안전점검 및 재난조사,결과보고 등 3단계를 중심으로 △상황파악 △안전점검 및 조사준비 △긴금 안전점검 공무원 증표 △참삭자 확인 및 햔황설명 청취 △안전점검 실시 및 토론 △보고서 작성 △보고 및 후속조치 이행 등 7단계 세부추진 사항으로 구성됐다.

메뉴얼은 중대재해 공사장 및 행정안전부 장관의 재난조사 요청이 있는 공사장에 적용될 방침이다.

 

 

고명기 기자 kpolbo@kpo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